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 우수논평에세이 시상식 가져 N

No.1960591
명저읽기, 토론, 글쓰기 집중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목표
기존에 개발된 영남대 명저 100선에서 4권을 선정하여 수업에 적용
분야별 4명의 교수가 팀티칭으로 강의소규모 분반시스템으로 운영
[2020-1-17]
     2020011723.jpg
 
 영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본부장 김병주)17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교양교과목의 우수논평에세이 시상식을 가졌다.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은 교육부 주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명저읽기, 토론, 글쓰기 집중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를 목표로 2019학년도 2학기에 개설했다.
 
  이타적 공성강화, 담대한도전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교과목은 문학, 인문·예술, 사회, 자연과학 분야별 3주차씩 명저읽기와 토론, 글쓰기 교육 모듈을 합쳐 1개 학기(15주차) 교육과정으로 구성, 운영하였다. 소규모(20명 이하) 분반(4개 반)으로 구성해 네 개 분야별로 담당교수를 지정했다. 참여 교수진(팀티칭 강의)은 각 분반의 책임교수로 4개 분반의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했다.
 
  담당교수들은 3주차씩 분야별 수업을 마치고 제출한 에세이를 심사해 금상 4, 은상 4, 동상 4명을 우수논평에세이로 선정해 시상식을 개최해 수상자들과 수업 내용 등에 대해 간담회를 가졌다. 우수논평에세이로 선정된 에세이를 중심으로 논평집도 발간할 예정이다.
 
  2020학년도 1학기에는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 2학기에는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를 개설한다.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은 남정섭 교수(영어영문학과) 위대한 개츠비, 우재호교수(중국언어문화학과) 식탁위의 논어, 김정군교수(경영학과) 4차 산업혁명, 석호영교수(생명과학과) 이기적 유전자로 강의가 이루어진다. 이 강좌는 절대평가로 운영된다.
 
  한편, 교육혁신본부는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올해 1, 2학기에 운영하는 이타적 공성강화, 담대한 도전 위대한 책 위대한 생각교과목을 두 학기 이상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학생을 선발해 2020년 동계방학 중 해외인문기행(유럽편)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세 학기 연속 수강한 학생들에게는 해외인문기행 참가자 선발 시 가산점을 부여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