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빅데이터로 본 ‘치킨 브랜드’ 이미지는? N

No.1960178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 손지훈 연구원(대학원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과)
검색어, 언론보도, SNS 등 빅데이터 분석해 브랜드 이미지·충성도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 우수 논문상수상
[2021-12-30]
    
  “빅데이터로 본 국내 치킨 브랜드의 이미지는 어떨까?”
 
  영남대학교 사이버감성연구소 손지훈(대학원 디지털융합비즈니스학과 석사2) 연구원이 빅데이터를 통해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를 분석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내놨다.
 
  손지훈 연구원은 대구·경북에서 창업한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과정을 관찰하여 특징을 정리하고, 확산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나타난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했다. 검색어와 언론보도 데이터를 통해 지역별, 성별, 연령별 관심도 차이와 언론 보도 횟수를 파악하고,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했다.
 
  연구 결과, ‘교촌호식이두마리멕시카나보다 관심도와 언론보도 횟수에서 높았으며, SNS를 통해 대중과 상호소통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영남대 언론정보학과 박한우 교수 연구팀과 시간과공간연구소 등이 공동 진행한 대구정신과 도시정체성 연구내용에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추가 발전시킨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프랜차이즈의 정립과 확산 과정에서 브랜드 정체성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대구·경북권 치킨 브랜드에 대한 인스타그램 댓글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발표돼 ‘2021 한국지역언론학회 부산 겨울철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손지훈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검색어, 언론보도, SNS의 빅데이터가 브랜드 가치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브랜드의 SNS 마케팅 방향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이번 연구 대상인 세 개의 브랜드 이외에, 최근 성장하고 있는 지역 프랜차이즈에 이번 연구 결과를 적용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충성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빅데이터를 통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요식업 프랜차이즈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해보고 싶다. 연예인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기획하고 확산시키는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며 후속 연구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