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영남대, ‘Smart Mobility 창업캠프’ 최우수상 수상 N

No.1960165
폐 리튬이온셀을 이용한 스마트 파워뱅크개발 창업 아이디어 호평
기계공학부·자동차기계공학과 학생들, 개발 기술 특허 출원 신청
학부 연구생 활동, 자작자동차동아리 활동하며 역량 키워
[2022-1-14]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와 자동차기걔공학과 학생들이 대학생 Smart Mobility 창업캠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2021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 주최로 미래 자동차 분야 창업 핵심기반과 기업가정신 고취를 위한 교육을 통해 대학생 인재 발굴과 창업지원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 최우수상의 주인공은 영남대 기계공학부 이강민, 성록산(이상 3학년), 박성용(4학년), 자동차기계공학과 김영훈(2학년) 씨로 구성된 O2B. 이들은 폐 리튬이온 셀을 이용한 스마트 파워뱅크를 개발해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행사 당일 시제품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영남대 O2B팀이 개발한 파우치형 리튬이온 폐배터리를 이용한 파워뱅크는 폐 리튬이온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재활용 할 수 방안으로, 현재 기술특허 출원 신청까지 마친 상태다. 2050 탄소중립 정책과 완성차 기업들의 ESG 경영 트랜드에 따라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이 전기자동차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돼 전기차 폐 배터리를 이용한 스마트 파워뱅크 창업 아이디어가 더욱 주목 받고 있다.
 
  O2B팀 이강민 팀장은 기계공학부 유기수 교수님의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 학부 연구생 활동을 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학부 연구생으로서 2차전지 관련 전공역량을 키우고 싶다면서 교내 자작자동차동아리 CMDM에서 전기포뮬러 제작경험을 살려 완성차업체 및 2차전지 관련 기업에서 역량을 펼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