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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도 흙먼지도 질주본능 멈추지 못했다!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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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34개 대학 45개팀 참가한 가운데 4일 폐막  

사상 최초 여성팀, 대구과학고 1학년팀, 전기자동차팀 등 볼거리 다양

[2012-8-4]

 


 폭염도, 흙먼지도, 청춘의 질주본능을 멈추지 못했다!

 

 대학생들이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자동차들의 질주‘2012 영남대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Baja SAE KOREA at Yeungnam Univ.)가 34개 대학 45개팀이 출전한 가운데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영남대 경산캠퍼스에서 뜨거운 열기 속에서 펼쳐졌다. 

 

 공학도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높이고 이론을 현장에 접목시키자는 취지로 1996년 영남대가 전국 최초로 개최한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는 2001년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의 공인을 획득, 명실상부한 국제대회로 전 과정이 SAE 규정에 의거해 진행된다. 

 

 17회째인 올해 대회에는 출전팀 외에도 각 대학에서 참가한 심사위원과 자원봉사자 등 자동차마니아 1천여 명이 3박 4일간 영남대에 머물면서 지난 1년간 준비한 진검 승부를 펼쳤다. 대회 첫날인 1일 오후 2시부터 각지에서 수송된 차량들이 속속 도착하면서 막을 연 대회는 둘째 날인 2일 오전 9시 참가팀 등록 및 정적(static)검사로 이어졌다. 정적검사는 차량 디자인, 안정성, 독창성, 운전편의성, 정비용이성, 대량생산성 등에 대한 테스트로 이날 오후 7시까지 계속됐다. 저녁에는 룰 미팅과 자원봉사자 재교육이 실시됐다. 개회식은 3일 오전 9시 영남대 대운동장에서 펼쳐졌다. 개회식에 이어 참가차량들은 영남대 대운동장에서 기동력, 가속력, 최고속도, 제동력 등의 동적(dynamic)검사를 받았다. 특히 올해 5년째 시도되는 ‘암벽등반’(Rock Crawling)은 다양한 볼거리를 연출했다. 엔진파워의 전달능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코스길이 10~15m, 폭 5m, 높이 1.5m 크기의 타원 형태로 암벽장애물을 설치하고, 이를 최단시간에 통과한 팀이 최고점을 받는데, 무사통과 자체가 관건인 ‘난코스’다.


 마지막 날인 4일에는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내구레이스’(endurance race)가 오전 10시 경부터 영남대 정수장 뒷산에서 펼쳐졌다. 4km 오프로드 트랙을 3시간 동안 최대한 많이 돌아야하지만, 경기도중 차량 고장이나 추돌사고가 발생하며 즉시 레이스가 일시 중지되고, 정비팀들이 사고 차량을 트랙 외곽에 마련된 피트(pit)로 이동시킨 후 속개됐다. 정비팀들에 의해 복구된 차량은 재빨리 레이스에 다시 참가해 남은 시간을 완주해야했다. 완주하지 못한 팀은 자동 탈락이다. 따라서 내구레이스야말로 그동안 정적검사와 동적검사를 통해 부분적으로 테스트했던 차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참가팀원들의 단결력과 순발력을 평가하는 기회다. 특히 올해 대회 참가팀들은 눈에 띄게 향상된 차량 성능과 기량으로 폭염과 흙먼지에도 아량곳 않고 질주해 내구레이스를 완주했다.     

 나흘간의 열전이 막을 내리는 폐회식과 시상식은 오후 5시경 영남대 대운동장에서 열렸다. 종합우승의 영광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자.연.인’팀이 차지했다. 종합우승팀은 지식경제부 장관상과 우승기, 트로피, 상금 200만원이 주어진다. 종합준우승은 한밭대학교 ‘MIRACLE-Blue’팀이 경북도지사상과 상금 150만원을 차지했으며, 영남대 총장상과 상금 100만원이 주어지는 종합 3위는 계명대학교 ‘속도위반팀’에 돌아갔다.

 

 특히 올해 사상 최초의 여성팀으로 출전해 눈길을 끌었던 '영남대 CMDM팀'은 최고속도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우정상까지 받는 등 '여성파워'를 재확인시키며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대구과학고등학교 1학년으로 구성된 ‘STEAM’팀 또한 미래인재상을 수상하며 미래 한국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나갈 주역으로 성장할 것을 다짐했다. 대회결과는 SAE 공식홈페이지(www.sae.org)와 출판물을 통해 전 세계에 공표된다.

 

자동차 설계의 안정성과 디자인의 참신성 등을 테스트하는 정적검사(위)와

등반력, 순간가속도 등을 테스트 하는 Rock Crawling(가운데),

3시간동안 4km 오프로드 트랙을 완주한 횟수로 순위를 매기는 내구레이스(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