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한우, ‘더’ 맛있을 수밖에 없네! N

No.1962019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3.04.15 00:00
  • 조회수 : 10028
최창본 생명공학부 교수, 3년 연구 끝에 한우 맛의 우수성 과학적 입증
이노신 일인산염한우에 미국산 36, 호주산 7배 이상 많아
항산화·항노화·숙취해소 물질도 한우에 더 많아
[2013-4-15]
 
201304151.jpg
3년간의 연구 끝에 한우 맛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낸 최창본 교수
 
 한우 고기가 미국산이나 호주산 쇠고기 보다 정말 더 맛있을까? 그렇다면 왜 그럴까?
 
 20여 년간 한우의 우수성 입증을 위한 연구에 매달려온 최창본 영남대 교수(52,생명공학부, 사진)가 드디어 그 해답을 찾아냈다. 쇠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핵산물질 이노신 일인산염이 미국산이나 호주산 쇠고기 보다 한우 고기에 현저하게 더 많음을 과학적으로 밝혀낸 것.
 
 최 교수는 2010년부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지원으로 한우와 미국산 및 호주산 쇠고기의 등심 내 연관물질에 대한 탐색 연구를 수행했다. 지난 3년간 연구에 사용된 샘플은 한우 60두와 미국산 및 호주산 쇠고기 각 20두씩. 한우 고기는 3등급에서 1++등급까지 골고루 샘플링한 것이며, 수입쇠고기는 시중마트에서 구입한 것들이다.
 
 그 결과 최 교수는 쇠고기 등심의 맛을 결정하는 이노신 일인산염이 한우 고기에는 100g당 평균 2.57μM(마이크로몰)이 함유된 반면, 미국산 쇠고기에는 0.07μM, 호주산 쇠고기에는 0.35μM정도만 각각 함유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이노신 일인산염은 단백질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천연성분으로, 사람의 혀에 있는 맛있는 맛과 관련된 미각신경을 자극한다. 화학조미료 MSG가 비슷한 맛을 내는데, 특히 일본 화우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우 고기의 이노신 일인산염 함유량에 대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 최 교수는 한우 고기에 미국산 쇠고기의 36, 호주산 쇠고기의 7배 이상인 이노신 일인산염이 함유되어 있음을 분석해냄으로써 한우 고기 특유의 풍미를 과학적이고 객관적 자료로 입증했다 이와 더불어 최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항산화, 항노화 및 숙취해소 효과를 지닌 카르노신도 한우 고기에 미국산 쇠고기의 2.7, 호주산 쇠고기의 1.4배 이상 함유된 것을 밝혀냈다.
 
 앞서 최 교수는 한우 고기 내 콜레스테롤 함량이 외국산 쇠고기에 비해 낮다는 것과 한우 고기에 다량 함유된 단가불포화지방산이 실험동물 및 사람의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한우의 과학적 우수성 입증에 크게 기여해왔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FTA 시대에 애국심에 호소하는 것만으로 한우 농가를 지킬 수는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따라서 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도 객관적인 자료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한우 고유의 특성을 발굴하는 연구기관을 설립해 보다 체계적으로 자료를 발굴·정리하고 보급하는 일이 앞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