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영남대, 어린이 ‘인성교육’ 나선다! N

No.1961787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4.05.27 00:00
  • 조회수 : 9456
새마을연구센터-청도교육지원청, ‘새마을정신 함양 및 실천교육 MOU
근면·자조·협동·나눔·봉사·창조 새마을정신 2.0’ 학교 현장 실천
[2014-5-27]
2014052707.jpg
 
 영남대(총장 노석균)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새마을정신 함양을 통한 공동체의식 및 인성 교육에 앞장선다.
 
 27일 오후 2시 영남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영남대 새마을연구센터(원장 최외출)는 청도교육지원청(교육장 함인호)과 함께 어린이·청소년 대상 새마을정신 함양 및 실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두 기관은 2009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창의·인성 요소와 연계한 새마을정신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새마을정신 실천 적용 방안을 모색해 학생들의 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 공동체 의식 및 인성 함양을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최외출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공동운영으로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조부모와 부모 세대의 빛나는 성취 경험인 새마을운동의 가치와 새마을정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학습을 통해 세계가 주목하는 새마을운동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기를 바란다이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지구촌 공동번영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이자,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남대 새마을연구센터는 새마을운동의 세계화와 지속가능한 지구촌 공동체 번영을 위해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과 나눔·봉사·창조 정신을 가미한 글로벌 새마을정신(새마을정신 2.0)’을 바탕으로 새마을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2012년부터 올해까지 어린이·청소년의 새마을정신 함양 및 실천을 위한 시범학교 사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청도교육지원청은 새마을운동발상지 청도의 자원을 활용해 새마을정신 2.0’ 실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2014년 교육부 주관 지역단위 인성교육 네트워크 공모에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영남대 새마을연구센터는 글로벌 새마을정신 실천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라는 주제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 지정 연구학교인 청도초등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152월까지 연구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