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박용완 교수, '경북과학기술대상' 수상 N

No.1961730
정보통신 융합기술 기반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인력 양성 공로
5세대 이동통신 분야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 활동 주도
[2014-9-19]
 
박용완 영남대 교수.jpg
  박용완(54)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19일 오후 2시 김천 녹색미래과학관에서 열린 '14회 경북과학축전개막식 행사에서 '2014 경북과학기술대상'을 수상했.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2001년부터 매년 과학기술 육성 및 과학기술문화 확산 등에 공로가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를 발굴해 경북과학기술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 14회 경북과학기술대상에서는 박용완 교수가 진흥상, 조무현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이 기술개발상, 권인숙 안동대 교수가 여성과학기술인상을 각각 수상했다.
 
 박 교수는 정보통신 융합분야에서 지역 산업체와 유기적인 기술연구를 통해 산학 연계 기술이전 프로그램을 구축해 지역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고, 3, 4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탁월한 연구 성과와 자동차 및 IT의 새로운 융합 모델 제시로 지역기업 육성 및 인력 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박 교수는 정보통신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인력 양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박 교수는 5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설립한 ‘5G 포럼의 서비스 분과장을 맡고 있으며, 5G의 비전 및 중장기 기술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 및 국내외 표준화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박 교수는 무인자율자동차의 신개념 경로생성기술 연구2014년 제11회 정보기술국제컨퍼런스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1년에는 21세기 통신분야 과학기술 혁신을 이끈 세계적인 리더로 인정받아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로부터 테슬라상’(Tesla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 교수는 경북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뉴욕주립대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을 전공해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19969월부터 영남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제전기전자학회(IEEE) 이동체공학회 한국지회 위원장, 경북RIC협의회 회장, )경북·대구정보통신협의회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는 영남대 정보통신연구소장,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원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