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이환범 교수, 한국정치학회장 취임 N

No.1961641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조직 효율화 기여
[2015-1-21]
 
201501211.jpg
이환범 행정학과 교수(52)가 최근 12대 한국조직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12일부터 1231일까지 1년이다.
 
2003년 창립한 한국조직학회는 조직의 환경적, 구조적, 제도적, 관리적, 그리고 행태적 주제들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적 여건에 맞는 조직 이론의 정립 및 모델설정 작업을 통해 학문적 발전은 물론 정부 조직의 발전과 개혁의 원동력을 마련해오고 있다.
 
이 회장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발전과 관련해 한국조직학회가 조직관리 효율화 차원에서 보다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는 취임소감과 함께 그동안 학계 및 정부 등에서 축적한 다방면의 폭넓은 경험을 토대로 학회운영의 내실화와 역량 제고, 나아가 학회의 외연 확대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남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행정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이 회장은 행정자치부 조직진단센터장(2007)과 행정안전부 행정진단센터장(2008~2009) 등 개방형 고위직을 역임하면서 중앙 및 지방정부 조직진단을 수행하고 정부차원의 행정제도 개편을 주도하며 대내외적으로 명성을 쌓았다. 한편 2013년에는 대한지방자치학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지방자치 및 지역 현안문제 해결 관련 연구 및 학술활동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특히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소속 지방분권촉진위원회 본위원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지방분권 추진에 기여했으며, 그 공로로 대통령 홍조근정훈장도 수여받았다. 아울러 영남대에서는 대학자원관리(URP) 추진단장과 행정대학원 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정치행정대학 학장 및 한국균형발전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