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이제영 교수(통계),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N

No.1961359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6.08.03 00:00
  • 조회수 : 5937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우수논문 선정
한우 고유의 고품질 유전 인자 찾기 위한 통계모형 제안
[2016-8-3]
 
2016080302.jpg
 이제영(57) 영남대 통계학과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가 수여하는 26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최근 고품질 한우 생산 유전자 연구에서 환경 요인을 보정한 통계적 모형 제안이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과총이 국내 과학기술 관련 학술단체 및 학회로부터 우수 논문을 추천받아 분야별로 나눠 수상자를 선정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
 
 이 교수는 연구를 통해 한우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요인 가운데, 개인 사육농가별 환경요인 영향을 보정(Adjusted)한 한우 고유의 고품질 유전 인자를 찾는 통계모형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일본의 와규’, 미국의 블랙앵거스등 그 나라의 대표 소고기가 있듯이, 환경요인을 배제한 한우 고유의 맛과 향에 좋은 영향을 주는 유전인자를 찾아내 고품질의 한우를 개발한다면 국내 축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현재 한우 고유의 맛과 향에 영향을 주는 몇몇 유전 인자들을 찾아냈으며, 해당 연구결과가 SCI 저널 게재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미국 뉴멕시코대학교(University of New Mexico)에서 통계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949월부터 영남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영남대 통계연구소장을 역임하고, 현재 이과대학장을 맡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국통계학회 논문집 편집위원,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편집위원과 감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한편, 26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들은 지난 7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창립 50주년 기념식과 세계과학기술인대회 개회식에서 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