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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 News Room

영남대,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잇달아 석권’ N

No.1961167
기계공학부 동아리 ‘YUSAE’, 군산 대회 등 대규모 대회 연이어 종합우승
2000년부터 ··등 국내외 자작자동차대회 꾸준히 참가하며 기량 쌓아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기계IT대학 설립 · 자동차기계공학과 신설
[2017-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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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영남대 자작자동차 동아리 'YUSAE'>
 
 
 영남대 기계공학부와 자동차기계공학과의 자작자동차 동아리인 유새(YUSAE)’팀이 올해 열린 대규모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를 잇달아 휩쓸며 무섭게 질주하고 있다.
 
 최근 새만금군산자동차경주장에서 막을 내린 ‘2017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영남대 유새팀이 그랑프리를 차지한 것. 유새팀은 총 103개 팀이 참가한 바하(BAJA) 부문에서 1에 올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및 우승기를 수여받았다. 유새팀은 자동차검사, 오토크로스, 내구 등 다양한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내구 결선경기에서 35랩 중 마지막 랩에서 한밭대학교 차량을 100미터 앞두고 추월해 결승점을 통과한 것이 이번 대회 하이라이트였다.
 
 유새팀은 지난달 영남대에서 열린 ‘2017 PRIME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에서도 독보적인 기량을 선보이며 정상에 올라 이 대회 2년 연속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국내에서 열리는 대규모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한 해에 한 대학에서 설계·제작한 자동차가 두 대회를 동시에 우승한 경우는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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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내구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YUSAE'>
 
 이번 대회에 참가한 유새팀의 차준호(25, 기계공학부 4학년) 씨는 자동차 설계 단계에서부터 팀원들이 서스펜션, 엔진, 프레임 등 각 파트별로 의견을 공유하고 협업하며 보다 완벽한 설계에 초점을 맞췄다. 제작 단계에서 설계와의 오차 범위를 최대한 줄여가며 자동차를 제작 한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2000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미국 바하대회에 참가한 유새팀은 미국 바하 14회를 비롯해 영국, 일본, 호주의 포뮬러(Formula)대회, 말레이시아의 (Shell) 저연비대회등에 참가하는 등 각종 국내외 자작자동차대회에서 역량을 키워왔다. 유새팀은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Baja SAE KOREA)에서 최근 4년간 종합우승 3, 준우승 1회를 차지했으며,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포물러 대회에서도 금상을 수상하는 등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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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Baja SAE KOREA’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한 'YUSAE'>
 
 이 같은 성과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교수와 학생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결실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영남대는 1996년 국내 최초로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를 개최했다. 교수들은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국제대회를 유치하고, 자동차 관련 기업의 후원을 이끌어 오는 등 22년째 국제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오고 있다. 학생들은 1992년부터 자작자동차 동아리를 운영하며 정규 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실제 자동차를 제작해보며 실무역량을 키우고 있다.
 
 자동차기계공학 분야에서 영남대 교수와 학생들이 가진 잠재력은 영남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사업(프라임사업)’과 연계해 더욱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영남대는 기존 공과대학 내 전기, 전자, 컴퓨터, 정보통신, 기계 전공을 분리해 기계IT대학을 설립하고, 해당 대학 내에 자동차기계공학과를 신설해 올해 처음으로 신입생이 입학했다. 이에 따라 미래 산업부가가치를 창출할 유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전기자동차 같은 미래형 자동차 산업 발전과 인재 양성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남대서 개최된 ‘2017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카퍼레이드 모습.jpg
<영남대서 개최된 ‘2017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Baja SAE KOREA)’ 카퍼레이드 모습>
 
 영남대 자동차기계공학과 황평 학과장은 단순히 학과만 신설했다고 해서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22년간 국제 자작자동차 대회를 개최하고 관련 동아리를 장기간 집중 육성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든 것은 그동안 영남대가 쌓아 온 노하우. 그 어느 대학도 단기간에 따라오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지난해부터 교육부 프라임사업과 연계해 학과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산업계와의 산학협력 활성화도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