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석줄기 교수, IEEE IDC 집행임원 선출 N

No.1961096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7.12.06 00:00
  • 조회수 : 9870
한국인 최초 선출, 2018년부터 8년간 임기
세계 최대 학회에서 회원 공개투표 선출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공인
연구 성과 기업체 기술이전 사업화산업계에서도 주목받아
[2017-12-6]
 
2017120602.jpg
 
 영남대 석줄기(48) 전기공학과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산하 산업전동력위원회(IDC, Industrial Drive Committee) 집행임원으로 선출됐다.
 
 40년 역사를 가진 IEEE IDC에서 집행임원으로 선출된 한국인은 석 교수가 처음이다. 석 교수는 지난 104일 미국 신시내티에서 개최된 IEEE IDC 정기총회에서 참석 회원들의 공개투표로 집행임원으로 선출됐으며, 임기는 20181월부터 8년간이다. IEEE IDC 집행임원은 8년의 임기를 마친 전임 위원장을 포함해 위원장과 부위원장 2, 간사 등 총 5명뿐이다. 이번에 석 교수가 집행임원으로 선출됨으로써 해당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중 한명임을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다.
 
 1963년 설립된 IEEE는 전 세계적으로 42만 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전기·전자공학 분야 세계 최대 기술 조직으로 국제 표준 개발 및 정책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IEEE 회원들은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뿐만 아니라 물리학과 수학 같은 기초과학 분야 연구자들도 활동 중이다. IEEE에서 발간하는 학술지는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2017120603.jpg
 IEEE IDC 집행임원은 8년의 임기 동안 간사와 부위원장, 위원장을 단계적으로 맡게 된다. 임기 중 첫 2년은 간사로서 위원회 회의 준비와 기록 등을 담당하며 집행위원회의 결정 사항 등을 전 세계 IDC 회원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맡고, 차기 2년은 부위원장으로서 전기에너지 관련 세계 최대 규모 학회인 IEEE ECCE(Energy Conversion Congress & Expo)의 학회 논문 심사 위원회 운영과 게재 논문 확정, 세션 진행 등을 총괄한다. 그 다음 2년은 부위원장으로서 IEEE 트랜잭션스 온 인더스트리 애플리케이션스(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학술지의 분과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부편집위원장(Associate Editor) 선정 및 논문상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주관한다. 임기 마지막 2년은 IDC 위원장으로서 IEEE 산하 타 위원회와의 조율과 전체 학회 운영 및 정책 결정에 참여하고, 집행임원을 포함한 전체 소위원회 위원장들에 대한 임명권을 갖는다.
 
 석 교수는 2008년부터는 종신임기인 IEEE 시니어멤버(Senior Member)로 활동 중이며, 2012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IEEE IDC 저널 및 학회 논문상위원회 위원장에 선임돼 2년간 활동하기도 했다.
 
 석 교수는 서울대에서 전기공학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20013월부터 영남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력변환 및 전동기제어가 주 전공분야인 석 교수는 최근 5년간 총 15편의 SCI 논문을 발표했으며, 10건의 국제특허를 등록 및 출원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석 교수의 연구 성과는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3건의 개발 기술을 기업으로 이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