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심재진 교수,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상 N

No.1961074
국가연구개발을 통한 우수성과 창출 및 국내 과학기술 발전에 공로
나노구조 광촉매 개발해 관련 폐수처리산업 및 청정소재공정 발전에 기여
정부 지원 대학중점연구소 이끌며 최우수평가 받아
[2018-1-9]
 
2018010902.jpg
 영남대 심재진(60) 화학공학부 교수가 지난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했다. 국가연구개발을 통해 우수성과를 창출하고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
 
 나노복합체, 고분자합성, 청정기술을 주요 연구분야로 다루는 심 교수는 최근 기존의 촉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산화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외선과 가시광선에서 사용 가능한 나노구조 광촉매를 개발해 관련 폐수처리산업 및 청정소재공정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심 교수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의해 영남대학교 청정기술연구소 내에 설립된 청정에너지중점연구소사업단 단장을 맡고 있다. 심 교수가 이끄는 청정에너지중점연구소사업단은 1단계 사업기간(20149~ 20178) 동안 SCI급 국제학술논문 176편 게재를 비롯해, 국내·외 특허 45건 출원(국제 3) 10건 등록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두었으며, 미국, 중국, 인도, 이집트, 태국 등 세계 주요대학 및 기관과 국제협력 연구를 통해 청정 IT에너지 소재개발 분야에서 국제허브기관으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해 이 사업 1단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심 교수는 서울대 학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를 거쳐 미국 텍사스오스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캘리포니아 버클리대에서 포스터닥 과정을 이수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선임연구원을 지낸 후, 19949월부터 영남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심 교수는 한국청정기술학회 회장, 한국공학교육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학중점연구소협의회 부회장과 영남대학교 청정에너지중점연구소사업단장 및 청정기술연구소장을 맡고 있다.